TOP
NO. 34

김윤희 빌딩 매매 · 병원 컨설팅

NO. 34

◆ 건물관리 사례

등록일2022-12-18

조회수316

김윤희   
빌딩 매매 · 병원 컨설팅

투명한 오피스텔 운영으로 관리비 대폭절감.

 

강남역에 위치한 서희스타힐스 오피스텔의 얘기다.강남역 서희스타힐스 오피스텔은 상가와 오피스텔이 혼합된 357세대의 주민편의시설이 잘 갖춰 있어 주거가 편안하고 관리비가 저렴하여 임차인에게 인기가 많은 오피스텔이다.강남역에서 도보 7~8분거리에 위치하고 지하6층~지상12층 규모의 주거형 오피스텔이다. 2020년 4월 이후 시행사가 지정한 관리회사에서 인수받아 건물관리를 진행했는데, 세대별 일반 관리비가 30%이상 절감되어 빈 공실들에 입주가 들어오는 성과를 이루었다. 

 

기존 방만하게 운영되던 관리조직을 전반적으로 점검하여 불필요한 관리인원을 대폭 조정하여 비용절감에 힘썼으며, 주차출입을 자동화하고 카드결제로 전환함으로써 현금흐름을 투명하게 전환하였다. 또한 비리의 온상이라고 할 수 있는 수선유지비용이 일정 금액을 초과할 경우 공개입찰로 진행하도록 운영규칙을 정비함으로써 합리적인 금액으로 비용 집행을 하도록 투명운영의 초석을 마련하였다.결과적으로 강남역 서희스타힐스 오피스텔은 인근지역 오피스텔 중 관리직원들의 입주민에 대한 서비스가 우수할 뿐 아니라 관리비까지 저렴하여 입주민 만족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입주민들의 만족도가 높기 때문에 한 번 입주하면 임차인들이 퇴실하지 않고 계속 거주함으로써 공실이 발생하지 않아서 인근 부동산들이 관리실에 공실이 생기면 알려 달라고 요청할 정도로 인기가 높은 오피스텔로 자리 잡았다.

 

“단순히 오피스텔의 관리비를 절감하겠다는 목표보다는 진정 소유주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니즈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자산관리의 기본이다. 관리의 목적물이 오피스텔, 상업용 빌딩 등으로 대상만 다를 뿐 소유주들의 궁극적 니즈가 무엇인지에 따라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자산가치 상승을 위하여 자산관리서비스가 들어가야 한다는 것은 동일하다”고 판단하고 제공한 서비스가 성공적인 결과로 나온 사례이다. ​